책 리뷰

책 추천 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했다 재테크 주식 책추천

Favorite Studio 2022. 8. 8. 10:00
728x90



안녕하세요. Favorite Studio 입니다.
오늘은 주식과 회계, 경제, 재테크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을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책 제목은 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했다 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uDpHy 

 

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했다!:재무제표와 돈의 흐름이 보이는

COUPANG

www.coupang.com

 

 

 

 

 

 

 

 

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했다 라는 책의 저자는 김수헌, 이재홍 님입니다.
회계, 재무, 경제 분야에서 경력이 길고 강연과 저자활동 이력이 많으시네요.

재테크에 관심이 생기면서 많지는 않지만 여러 경제, 재테크 도서들을 읽었는데 이 책만큼 회계를 쉽게 설명한 책이 없는 것 같아요.
찐으로 읽어보고 책 리뷰를 써볼게요! 😁

 

 









회계공부를 아무리해도 제자리걸음인 건, 여러분의 책임이 아니다! 라고 쓰여있네요.
그 어떤 책보다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해석하기 쉽게 만든 책이라는 머릿글에 완전 공감해요.
또한 이것이 실전회계다 라는 책에도 실용적인 회계공부, 재무제표 분석법이 쓰여있다고 하니 그 책도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책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산과 부채가 결혼해 자산을 낳았다!
2. 모든 회계 처리를 움켜 쥔 단 하나의 공식, 회계향등식
3.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는 한 몸
4.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
5. 세전이익과 당기순이익
6. 일곱 개 기업 손익계산서 파헤쳐보기
7. 실전 재무상태표 파헤쳐보기
8. 감가상각의 원리
9. 유형자산 손상회계
10. 무형자산 회계처리
11. 개발비, 비용이 아니라 자산?
12. 선급금은 자산, 선수금은 부채?
13. 좌우균형등식으로 회계원리 꿰뚫기
.
.
.
너무 목차가 많아서 다 쓰진 못했어요. ㅠㅠㅠ
그렇지만 회계 원리와 실제 기업의 사례를 적용하는 방법을 세세하게 설명해서 굉장히 실용적인 책이에요.










백마디 말보다 그림으로 설명하는 게 이해가 쉽다고 하니 이 책 초반부에 그림으로 설명된 챕터가 많았어요.
유튜브나 강연으로도 회계원리 영상을 약간 시청했었는데 뭔가 이 책이 저에게는 더 이해하기 쉽고 와닿았습니다.










매출 원가와 영업이익 그리고 산업별 감안해야할 부분들과 특이점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사실 산업별 특성은 미리 공부를 하거나 그 업계에 있지 않으면 모르는 특이점들이 많잖아요.
이 책에서 모든 산업을 설명하진 않지만 몇몇 산업들이 가진 cycle이나 특이점들을 설명해줘서 이해가 더욱 쉬웠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뭔가 재무제표를 더 뜯어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들어요.










감가상각 말만 들었지 그 원리를 이렇게 세세하게 읽어본 적도 처음이었어요.
장부에서 어떻게 처리하는지도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바이오와 제약업체 특성상 연구개발비가 다른 산업에 비해서 높은 편인데요.
같은 산업 내 두 기업의 회계처리를 비교하면서 재테크를 위해서 기업분석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언급하고 있어요.









그리고 꼭 기억해야겠다고 생각한 부분이에요.
매출채권 회전율, 재고자산 회전율, 매입채무 회전율을 구하는 공식과 어떻게 이 숫자를 해석하고 이해할지를 언급하고 있어요.
비즈니스나 영업이 잘 운영되고 있느냐를 알 수 있는 숫자이기도 하죠.










책 말미에는 재테크, 경제, 회계 공부에 도움이 되는 도서들이 추천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한 번 읽은 책은 사실 잘 안읽혀서 여러 번 읽지 않는 편인데
'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했다' 라는 책은 너무 유용해서 기업분석 할 때마다 꺼내서 읽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저는 경알못, 주알못이고 회계도 진짜 기초용어밖에 모르는 데도 이해하기 쉬웠거든요.
그러니 주린이들에게도 기업분석이나 재테크를 위해 읽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고 추천드립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번에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올게요!
















728x90